총 게시물 378건, 최근 0 건
   

마음 좋은 밭 만들기 2 (34)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16-06-14 (화) 11:54 조회 : 321

우리 마음 밭에 채워야 하는 서른  네번째의 것은 연단입니다.

 

연단변화된 성품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흔히 연단은 시험과 어려움과 같이 외부에서 나 자신을 찾아와 흔들어 놓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연단의 바른 의미는 그러한 시련과 시험, 고난과 환난을 통하여 나 자신의 성품이 변화된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환난을 통하여  영적인 삶에서 불순물들이 제거되어 정금과 같이나오게 된 것이 바로 연단입니다. 그래서 영어 성경에서 연단“character”라고 번역을 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변화는단번에 이루어지는 변화가 있고 또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가는 변화가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구원의 은혜를 받고 죄의 씻음을 받아 심판과 진노의 자녀의 신분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축복의 자녀의 신분으로 변화를 받게 되는 것은 단번에 이루어지고 절대로 변하지 않는 변화입니다. 이것은 단번에(once for all), 그리고 완전하게 이루어지는 변화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앞으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인하여서도 절대로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합당한 삶을 온전하게 살아가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죄에 대한 유혹에 넘어지고, 분노하고, 시기와 갈등 그리고 수많은 죄를 여전히 지으면서 살아갑니다. 죄의 용서를 받은 하나님의 자녀이지만, 하나님 앞에 아직도 깨끗하지 못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 있는 하나님의 자녀들인 우리들에게 하나님은 점진적으로 우리의 죄된 성품의 모습들을 제거하시고 의로운 성품을 심어주시며,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합당한 삶으로 날마다 변화시켜 주고 계십니다. 그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의 방법이 때로는 고난이라는 것일 수도 있고, 또는 환난과 핍박, 때로는 역경과 유혹이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승리하도록 하시고 또 더욱 믿음의 삶으로 나아가도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절대로 포기하거나 실패하지 않고 날마다 변화되어 나가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이러한 변화가 급진적”(radical)일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에게는 이러한 변화가 점진적”(gradual)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모든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성품에 합당한 사람이 되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를 이루어 가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이 이끄시는 변화를 통하여 우리들이 가지게 되는 변화된 성품이 바로 연단인 것입니다.

 

로마서 5장에서는 고난은 연단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고난을 당하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그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은 우리의 성품이 하나님의 성품으로 변화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변화된 성품, 연단의 사람들은 소망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고난이 없는 영적인 삶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고난이 없으면 연단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우리의 이기적인 욕심과 시기심으로 인하여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게 된다면, 이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믿음을 지키며 영적인 순수함을 지키기 위하여 이 세상에서 고난을 당한다면,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 더욱 하나님을 닮아가는 연단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믿음의 사람은 고난과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고난과 어려움이 우리에게 없다면, 우리의 믿음의 삶이 건강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나 고난과 역경, 때로는 어려움은 우리를 더욱 하나님의 성품으로 변화를 시켜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연단입니다.

 

주여, 우리 마음 밭에 연단의 성품으로 채워주옵소서!”


☞특수문자
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