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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the kingdom of God is not a matter of eating and drinking,
but of righteousness, peace and joy in the Holy Spirit,

(romans 14:17)

교회소식

믿음을 세우는 말씀(9) -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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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리치몬드한인장로교회 댓글 0건 조회 15회 작성일 20-03-25 22:36

본문

9. 창조(創造, Creation)

하나님의 작정의 시행은 창조 사업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창조 사업은 모든 계시의 시작이요, 기초이며 모든 종교의 근원이다. 


   9.1 창조에 관한 일반적 고찰 

       창조란 말은 성경에서 항상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엄밀한 의미로 정의하자면 창조란 하나님께서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부분적으로는 먼저 있었던 물질을 사용치 않고 창조하시고, 

       한편으로는 본질상 불충분한 물질로부터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산출해 내신 하나님의 사역이라고 할 수 있다. 

       창조 사역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으로 나타나 있다(창세기 1:2, 욥 26:13, 33:4, 시편 33:6, 이사야 40:12, 13, 

       요한복음 1:3, 고린도전서 8:6, 골로새서 1:15-17). 범신론과는 달리 창조는 하나님의 자유로우신 행위이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필요로 하지 않으셨다(에베소서 1:11, 요한계시록 4:11). 또 자연신론과 달리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셨으므로, 이 세상은 항상 하나님을 의존함으로 존속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은 세상을 나날이 유지해 나가신다(사도행전 17:28, 히브리서 1:3). 


       9.1.1 창조의 시기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태초에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사실 곧 현 물질세계의 시작을 가르쳐 준다. 

              이 태초 전에는 끝없이 영원이 존재한다고 본다. 창조사역의 첫 부분은 엄밀히 무(무)에서의 창조이며, 

              기존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창조이다 (창세기 1:1). 무에서의 창조란 표현은 성경에서는 직접 찾아볼 수 없지만, 

              외경 중의 한 책에만 기록되어 있다(마카비 2서 7:28).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다음의 성경구절에 

              분명히 잘 나타나 있다(창세기 1:1, 시편 33:9, 148:5, 로마서 4:17, 히브리서 11:3). 


        9.1.2 창조의 궁극적 목적 

              인간의 행복에서 창조의 궁극적 목적을 찾으려고 하는 시도도 있다. 즉 하나님은 자신에게서 

              충족함을 가지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자신을 궁극적 목적으로 삼을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 존재하지 않고, 인간이 하나님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피조물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 될 수 없다. 성경은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한다. 자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은, 피조물의 찬양을 

              받기 위하여 벌여 놓은 하나의 허황된 구경거리로서 꾸며진 것이 아니라, 피조물의 안녕을 촉진시키고, 

              피조물들로 하여금 창조주를 찬양하도록 이끌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사야 43:7, 60:21, 61:3, 에스겔 36:21, 22, 39:7, 누가복음 2:14, 로마서 9:17, 11:36, 

              고린도전서 15:28, 에베소서 1:5, 6, 12, 14, 3:9, 골로새서 1:16). 


        9.1.3 창조교리에 대한 이설 

              창조교리를 반대하는 자들은 세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세 가지 그릇된 이론을 주장한다. 

              9.1.3.1 이원론(二元論): 어떤 학자들은 본래의 물질은 영원한 것인데, 이 물질로부터 세상이 우연히 

                       또는 고도의 직접적인 힘에 의해 발생됐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두 영원자가 함께 존재할 수 없으므로, 두 개의 무한자가 병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9.1.3.2 유출설(流出說): 어떤 학자들은 하나님과 세상이 본질상 하나라고 주장하며, 

                       세상은 신이 존재할 때 필연적으로 생겼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견해는 하나님에게서 자기 결정의 능력을 박탈하였으며, 인간에게서는 

                       그들의 자유와 도덕적 책임을 특징을 빼앗아 버리게 되었다. 

                       또 이 이론은 하나님을 세상의 모든 악의 책임자로 만들고 만다. 

              9.1.3.3 진화론: 또 다른 학자들은 진화론을 주장하는데, 이 이론 역시 분명히 잘못된 견해이다. 

                       왜냐하면 진화란 우주의 기원에 대한 타당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이론은 이미 기존물을 전제한 것이기 때문이다. 


   9.2 영적 세계의 창조 

       하나님께서는 물질계 뿐 아니라 영적 세계도 창조하셨다. 


        9.2.1 천사들의 존재에 대한 증명: 

              현재의 자유주의 신학에서는 영적 세계의 존재를 부인한다. 그러나 성경은 천사들의 존재와 그들의 

              참 인격성을 증명해 주고 있다(사무엘하 14:20, 마태복음 24:36, 유대서 6, 요한계시록 14:10). 

              어떤 학자들은 천사들을 공허한 존재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성경에 어긋나는 것이다. 

             천사들은 우수한 영적 존재이며(에베소서 6:12, 히브리서 1:14), 혹 어떤 때는 육체적 형체를 

             취하기도 하지만, 살과 뼈도 없으므로(누가복음 24:39), 볼 수도 없는 존재이다(골로새서 1:16). 

             천사 중에도 어떤 천사는 선하고 거룩하며, 선택받은 존재(마가복음 8:36, 누가복음 9:26, 

             고린도후서 11:14, 디모데전서 5:21, 요한계시록 14:10)인데 반하여, 나머지 천사는 

             그들 본래의 위치에서 타락함으로 악한 존재가 되고 말았다(요한복음 8:44, 베드로후서 2:4, 유 6). 


       9.2.2 천사의 부류 

              9.2.2.1 그룹(Cherubim): 하나님의 능력과 존엄과 영광을 선포하며, 에덴 동산에서나 성막과 성전에서나 

                       지상에 임재하실 때에 하나님의 거룩성을 호위한다

                       (창세기 3:24, 출애굽기 25:18, 사무엘하 22:11, 시편 18:10, 시편 80:1, 99:1, 이사야 37:16). 

              9.2.2.2 스랍(Seraphim): 이에 대하여는 이사야 6:2, 3, 6에서만 언급된다. 스랍들은 하늘의 보좌를 옹위하여 

                       시종들며, 하나님을 찬송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 그들은 화해의 목적을 수행하며,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올바로 접근하도록 준비시킨다. 

              9.2.2.3 가브리엘(Gabriel)과 미가엘(Michael): 성경에 나오는 가브리엘과 미가엘이라고 이름하는 두 천사가 있다. 

                       가브리엘(다니엘 8:16, 9:21, 누가복음 1:19, 26)의 특별한 업무는 신적 계시를 인간에게 전달하며, 

                       그 계시를 해석해 주는 것이다. 

                       미가엘(다니엘 10:13, 21, 유대서 9, 요한계시록 12:7)은 천사장이리고 불리워 지는데(유다서 9), 

                       그는 하나님의 백성의 대적을 대항하여 여호와의 전투를 대행하는 용감한 전사(戰士)이다. 

                       성경에는 이 천사들 외에도 정사와 권세와 보좌와 주관자라는 일반적인 명칭으로 기록되어 있다

                       (에베소서 1:21, 3:10, 골로새서 1:16, 2:10, 베드로전서 3:22). 

                       이러한 명칭들은 천사들 사이에도 등급과 위엄의 차이가 있음을 지적하는 것이다. 


       9.2.3 천사들의 하는 일 

              천사들은 하나님을 계속적으로 찬양하고 있다고 한다(시편 103:20, 이사야 6, 요한계시록 5:11). 

              죄가 세상에 들어온 이후로, 천사들은 구원 받은 자들을 위해 봉사하며(히브리서 1:14), 

              죄인들의 회개를 기뻐하며(누가복음 15:10), 신자들을 돌보며(시편 34:7, 91:11), 

              소자를 보호하며(마태복음 18:10), 교회 안에 있으며(고린도전서 11:10, 에베소서 3:10, 디모데전서 5:21), 

              신자들을 아브라함의 품으로 인도한다(누가복음 16:22). 또 천사들은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전달하며

              (다니엘 9:21-23, 스가랴 1:12-14),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며(시편 91:11, 12, 

              이사야 63:9, 다니엘 6:22, 사도행전 5:19), 하나님의 대적들에 대한 심판을 집행하기도 한다

              (창세기 19:1, 13, 열왕기하 19:35, 마태복음 13:41). 


       9.2.4 악한 천사들 

              선한 천사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며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기를 즐겨하는 악한 천사도 있다. 

              악한 천사들도 본래는 선하게 창조되었지만, 그들 본래의 위치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었다(베드로후서 2:4, 유다서 6). 

              악한 천사들의 특별한 죄는 성경에 나타나 있지 않지만, 그들은 아마도 하나님을 대항했으며, 

              신적 권위를 열망했을 것이다(데살로니가후서 2:4, 9). 사탄은 천사들 중 높은 위치를 가진 자로서 

              타락한 천사들 중에 공인된 우두머리가 되었다(마태복음 25:41, 9:34, 에베소서 2:2). 

              사탄과 그의 무리들은 초인간적 능력으로 하나님의 일을 파괴하고자 하며, 심지어는 선택받은 자까지라도 

              우매하게 하여 미혹하려 하고, 간악한 방법으로 죄인들에게 범죄하도록 미혹한다. 


   9.3 물질 세계의 창조 

       창세기 1:1에 천지의 원초적 창조(original creation)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으며, 

       창세기 1:2 이하에서는 6일간 하나님 창조 사역의 완성을 기록하고 있다. 


       9.3.1 창조의 시간 

              창조의 기간 중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창조 사역 시의 “날”들이 보통 우리가 말하는 

              하루 24시간이냐 하는 문제이다. 

              “날”(yom, יוֹם)이란 말은 성경에서 항상 24 시간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창세기 1:5, 2:4, 시편 50:15, 전도서 7:14, 스가랴 4:10). 

              그러나 창조론에 있어서 “날”이란 용어에 대한 문자적 해석은 다음과 같은 이론에 의해 주장된다. 

             첫째, 히브리어 yom(יוֹם)은 원래 정상적인 날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이 문맥이 다른 해석을 요구하지 않는 한, 

             본래의 의미 그대로 이해되어야 한다.

             둘째, 아침과 저녁이란 말의 반복은 이 문자적 해석을 지지해 주는 것이다.

             셋째, 여호와께서 구별하사 거룩하게 하신 안식일은 분명히 정상적인 하루이다. 

             넷째, 출애굽기 20:9-11에 보면, 이스라엘은 엿새간 일하고 일곱째 날에 쉬도록 명령을 받았다. 

             왜냐하면 여호와께서 엿새간 천지를 만드시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기 때문이다. 

             다섯째, 마지막 3일은 분명히 정상적인 하루임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이 날들은 지구와 태양과의 관계에 의해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날들이 정상적인 날인데, 어찌 다른 날들이 정상적인 날이 아니겠는가? 


       9.3.2 6일간의 사역 

            첫째 날에는 빛이 창조되었는데, 빛과 어두움이 분리됨으로 밤과 낮이 생기게 하셨다. 

            이 이론은 태양과 별들이 넷째 날에 창조되었다는 것과 모순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빛 자체가 아니라 빛의 운반체들이기 때문이다.

            둘째 날의 일은 분리하는 일인데, 궁창을 만들므로 물이 위 아래로 나누이는 작업이다. 

            셋째 날에도 분리 작업이 바다와 땅이 분리되는 가운데 계속 되었다. 그뿐 아니라 풀과 나무들의 

            식물계가 창조되었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권능의 말씀으로 각기 그 종류대로 씨 맺는 꽃 없는 나무와 

            채소와 과수를 땅에 자라게 하셨다.

            넷째 날의 태양과 달과 별은 다양한 목적을 따로 봉사하도록, 곧 낮과 밤을 나누며, 기후와 상황의 징조를 

            나타내며, 계절과 날과 연한의 계속을 결정하고, 지구를 위한 빛으로서 활동하기 위하여 창조되었다. 

            다섯째 날의 사역은 공중과 물 속에 사는 새와 물고기를 창조한 일이다.

            여섯째 날은 창조사역의 절정이라 할 수 있다. 이 날에 지상 동물 중 최고 계급이 창조되었는데, 

            모든 창조 사역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인간의 창조에 의해 절정에 이르게 되었다. 

            인간의 육체는 흙으로부터 형성된 반면 그의 영혼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인 것이다. 

            일곱째 날에 하나님께서는 그의 창조 사역을 끝마치시고 쉬셨고, 그의 창조 사역을 보고 즐거워 하셨다.
 

           처음 3일과 다음 3일의 창조 내용에는 평행되는 유사성이 있다. 

                 1. 빛의 종류                                                   4. 빛을 가진 물체의 창조 

                 2. 궁창(공간)의 창조와 분리                                  5. 공중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 창조 

                 3. 물과 마른 땅의 분리: 인간과  짐승이                      6. 땅의 짐승과 육축과 기는 것과 인간의 창조 

                    거처할 땅의 준비

     

     9.3.3 진화론(진화론 the Theory of Evolution) 

            진화론자들은 만물의 기원에 대한 성경적 입장을 반대하여 만물 기원의 진화론적 입장을 주장한다. 

            그들은 모든 종류의 식물과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물론 지성과 도덕, 종교와 같은 생활의 여러 형태마저도, 

            자연력의 산물인 완전한 자연적 과정에 의해 발전되었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한 하나의 가정

            (merely an assumption)이므로 잘못된 이론이며, 성경적 창조론과 완전히 불일치하는 이론이다. 




<연관된 성경구절> 


1. 창조의 사실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시편 33: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요한복음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히브리서 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2. 창조의 궁극적 목적 

이사야 43:6, 7         내가 북쪽에게 이르기를 내놓으라 남쪽에게 이르기를 가두어 두지 말라 아들들을 먼 곳에서 이끌며 

                         내 딸들을 땅 끝에서 오게 하며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시편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시편 148:13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할지어다 그의 이름이 홀로 높으시며 그의 영광이 땅과 하늘 위에 뛰어나심이로다 


3. 천사들 

시편 103:20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며 그의 말씀의 소리를 듣는 여호와의 천사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히브리서 1:14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유다서 6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4. 창조의 시기 

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출애굽기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정리 문제> 

1. 창조란 무엇인가? 

2. 하나님은 세상을 꼭 창조하실 필요가 있었나? 

3. 창조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인가? 

4. 하나님의 영광이 궁극적 목적이란 무슨 의미인가? 

5. 창조교리에 대한 이설은 무엇인가? 

6.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7. 성경에 나타난 천사의 부류에 대하여 말하라. 

8. 가브리엘과 미가엘의 기능은 무엇인가? 

9. 천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10. 악한 천사가 있음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11. 악한 천사는 처음부터 악하게 창조되었는가? 

12. 창세기의 “날”은 지금의 하루와 같은가? 

13. 6일 창조의 순서를 말하라. 

14. 진화론과 창조론을 비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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