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
For the kingdom of God is not a matter of eating and drinking,
but of righteousness, peace and joy in the Holy Spirit,

(romans 14:17)

교회소식

믿음을 세우는 말씀(8) - 하나님의 작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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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리치몬드한인장로교회 댓글 0건 조회 35회 작성일 20-03-18 13:34

본문

8. 하나님의 작정(作定, the Divine Decrees)

 

          8.1     하나님의 작정의 일반적 의미

                  하나님께서 장차 발생할 모든 일들을 미리 정하시는 그의 영원하신 계획 또는 영원하신 목적이라고                                  정의한다. 하나님의 작정은 창조와 구속에 있어서 하나님의 모든 사역을 포함하며,                                                      인간의 죄된 행위를 제외한 모든 행위를 내포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작정은 죄가 세상에 들어옴을                                    명백히 드러내 주지만 하나님을 우리 인간의 범죄행위에 대한 책임자로 만들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죄와 관련된 하나님의 작정은 허용적인 작정(a permissive decree)이라 할 수 있다.

 

                   8.1.1   하나님의 작정의 특성                  

                   하나님의 작정은 인간이 항상 이해할 수 없으므로 하나님의 지혜에 근거한 것이다(에베소서 3:9-11).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 전에 형성된 것이므로 영원적(eternal)이다(에베소서 3:11).                                                       하나님의 작정은 효과적(effectual)이므로 작정 안에 있는 모든 것은 분명히 발생한다(이사야 46:10).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적(unchangeable)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신실하시고 참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욥기 23:13, 14, 이사야 46:10, 누가복음 22:22).                                                                                 하나님의 작정은 무건적(unconditional)이다. 즉 하나니의 계획의 성취는 인간의 어떤 행위에                   근거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인간의 행위를 명백히 하신다.                                                                                하나님의 작정은 총포괄적(all-inclusive)이다. 하나님의 작정 안에 인간의 선악간의                                                    행위(에베소서 2:10, 사도행전 2:23)와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건(창세기 50:20)과                                                      인간 생명의 기간(욥기 14:5, 시편 39:4)과 거할 장소(사도행전 17:26)까지 포함된다.                                                  하나님의 작정이 세상에 들어온 죄와 관련지을 때는 허용적이다.

 

                   8.1.2   하나님의 작정에 대한 반대설

                             8.1.2.1          인간의 도덕적 자유와 모순된다는 견해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의 자유로운 행위를 작정하셨을 뿐만 아니라,                                                           그래서 인간은 자유로우므로 자기 행위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명백하게                                                                가르친다(창세기 50:19, 사도행전 2:23, 4:27-29). 우리는 이 양면을 함께 완전히                                                       조화시킬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본래부터 모순되었다고 성경이                                                           증명해 주지는 않는다.

 

                             8.1.2.2          인간으로 하여금 구원받으려는 노력을 게을리하게 한다는 견해

                             만일 하나님이 인간들의 구원 여부를 결정하셨다면, 인간들은 인간의 노력과                                                           완전무관한 것이라고 느낄 수 있다고 하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것은 그릇된 견해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이 자기에 관해 어떻게 작정하셨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하나님은 인간의 최종적 운명을 결정하셨으 뿐만 아니라, 그 실현되어가는                                                     방법까지도 작정하신 것이다.

 

                             8.1.2.3          하나님을 죄의 장본인으로 만든다는 견해

                             그러나 작정은 다만 하나님을 죄의 장본인들인 도덕적 존재자들의 창조자로                                                             만들 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죄가 작정 가운데 들어 있는 것만은 사실이지만,                                                          하나님이 자신의 직접적 행위에 의해 죄를 산출하지는 않으셨다. 그러나 하나님이                                                      죄와 관련된 문제 역시 인간으로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없는 신비로 남아있다고 보아야 한다.

 

          8.2     예정(豫定, Predestination)

                    예정이란 도덕적 피조물을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이다.                                                                            예정 속에는 선인과 악인, 즉 모든 인류, 천사와 마귀, 중보자이신 그리스도픞 포함된다.

 

                   8.2.1   선택(選擇, Election)

                   성경이 말하는 선택은 몇 가지가 있다.

                             8.2.1.1          하나님의 구약 백성인 이스라엘의 선택                                                                                                  (신명기 4:37, 7:6-8, 10:15, 호세아 13:5)

                             8.2.1.2          특별한 직무와 특별한 봉사를 위한 인물의 선택                                                                                        (신명기 18:5, 사무엘상 10:24, 시편 78:70)

                             8.2.1.3          구원 받을 개개인의 선택                                                                                                                   (마태복음 22:14, 로마서 11:5, 에베소서 1:4)

 

                   이들 가운데 마지막의 것이 우리가 고찰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선택이다.                                                            그러므로 선택이란 인류 중 얼마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8.2.2   유기(遺棄, Reprobation)

                   선택 교리는 하나님이 인간 전부를 다 구원하기로 예정하지 않으셨다는 것을 자연히 암시한다.                                        하나님께서 인간 중 일부만을 구원하시기로 목적하셨다는 말은 나머지는 자연히 구원하지                                            않으시기로 목적하셨다는 것이다. 이는 성경적 근거를 갖는다(마태복음 11:25, 26, 로마서                                              9:13, 17, 18, 21, 11:7, 8 베두로후서 2:9, 유다서 4). 유기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의 작용 속에서                                    어떤 사람을 간과하시고 그들의 죄를 따라 그들에게 벌하시려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기는 실제로 이중적인 목적이 있다.

                   첫째는 구원의 은총을 베푸심에 있어 어떤 사람을 간과하시고,

                   둘째는 그들의 죄를 따라 그들에게 벌하시려 함이다.

 

                   8.2.3   예정론에 대한 반대설                            

                   예정교리는 하나님으로 하여금 불공평의 책임을 지게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견해이다. 우리 인간은 인간이 하나님에 대해 어떤 권리요철을 할 때나,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영원한 구원을 베푸실 의무가 있다고 할 때만 불공평이란 말을 쓸 수 있다.                                       그러나 전 인류가 하나님의 축복을 상실해 버린 이상 상황은 아주 다른 것이다.                                                         인간은 어느 누구에게도 하나님을 향해 왜 어떤 사람은 선택하고 나머지는 버리셨는지에 대한                                        설명을 요청할 권리는 없다. 만일 하나님께서 한 사람도 구원치 않으셨다 해도 하나님은                                                절대적으로 공평하신 분이시다.


<연관된 성경구절>

 

1. 하나님의 작정                                                                                                                            에베소서 1:11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시편 33:11             여호와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생각은 대대에 이르리로다

  이사야 46:10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2. 예정

시편 2:7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에베소서 1:4,5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로마서 11: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로마서 9: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로마서 9: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정리문제>

1.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인가?

2. 외 작정들이라고 북수로 표현하기도 하는가?

3. 작정의 특성은 무엇인가?

4. 죄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의 성격은 어떠한가?

5. 작정교리에 대한 반대론은 무엇인가?

6. 그 반대론에 대한 답변은 무엇인가?

7. 작정과 예정은 어떤 관계인가?

8. 예정의 대상은 무엇인가?

9. 천사와 그리스도에 대한 예정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10. 성경은 선택을 몇 가지로 말씀하는가?

11. 유기에 대한 적정도 증거가 있는가?

12. 예정교리는 하나님을 불공평하게 만드는가? 아니라면 왜 그러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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