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
For the kingdom of God is not a matter of eating and drinking,
but of righteousness, peace and joy in the Holy Spirit,

(romans 14:17)

교회소식

믿음을 세우는 말씀(7) - "삼위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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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리치몬드한인장로교회 댓글 0건 조회 53회 작성일 20-03-11 09:53

본문

 

7. 삼위일체(三位一體, the Trinity)

7.1     삼위일체 교리의 진술: 성경은 하나님은 본질상 한 분이시지만, 이 한 분 안에                      

성부, 성자, 성령이라 불리우는 삼위가 존재하심을 진술한다.  이 삼위는 보편적 의미에서 세 분이 아니다

즉 그들은 세 개가 아니라 오히려 신적 본질이 그 안에 존재하는 세 가지 양상이요 형태인 것이다

동시에 이들은 서로 인격적 관계를 확립하고 있다. 성부는 성자에게 말씀하시며

반대로 성자도 성부에게 말씀하신다. 성부와 성자는 성령을 파송하신다.  

삼위일체 교리의 오묘한 신비는 삼위 중 각 위가 신적 본질의 완전성을 소유하고 있으며

삼위의 테두리를 벗어나 밖에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존재의 순서에 있어서나 

사역에 반영된 순서로 볼 때, 삼위 중 성부가 제 1위요, 성자가 제 2위요, 성령이 제 3위라고 할 수 있지만

각 위는 본질상 그 어느 한 위가 다른 위에 종속되지 않는다.

         

7.2     성경적 증거

7.2.1   구약의 증거: 구약에는 하나님에게 한 위 이상이 존재하심을 언급한다

하나님은 자신을 복수로 나타내시고(1:26, 11:7), 여호와의 천사는 한 신적인 위로 

나타났으며(16:7-13, 18:1-21), 여호와의 영도 또 다른 하나의 위로 표현된다(이사야 48:16, 63:10). 

이외에도 메시야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다른 두 인격에 대해서도 언급한다(이사야 48:16, 61:1, 63:9, 10).

 

7.2.2   신약의 증거: 신약에는 더 명백한 증거들이 나타난다. 가장 유력한 증거는 구속의 사실에 나타난다

성부는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고, 성자는 성령을 보내신다. 그리고 예수님의 명령(마태복음 28:19)과 

사도의 축복(고린도후서 13:13)과 그 외 누가복음 1:35, 3:21, 22, 고린도전서 12:4-6, 

베드로전서 1:2에 잘 나타나있다.

 

7.2.3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잘못된 견해: 종교개혁시대에 나타났던 쏘시니언 (the Socinians) 학파들과 

오늘날의 유니태리안파(the Unitarians)현대주의자들(the Modernists)에 의해 삼위일체 교리는 거부된다

그들은 삼위일체를 성부 하나님과 인간 예수와 하나님의 영이라 칭하는 신적 영향력이라고 주장한다.


7.3     삼위의 개별적 고찰 

7.3.1   성부 하나님(the Father): “아버지란 말은 만물의 창조자(고린도전서 8:6, 히브리서 12:9, 야고보서 1:17)

이스라엘의 아버지(신명기 32:6, 이사야 63:16), 성도들의 아버지(마태복음 5:45, 6:9, 14, 로마서 8:15) 되시는 

삼위 하나님께 적용되는 것이다. 더 깊은 의미로 보면, 성부란 제 2위와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삼위일체의 제 1위에 적용되는 용어이다(요한복음 1:14, 18, 8:54, 14:12, 13). 이것은 본래부터 

아버지의 격이므로 지상의 모든 아버지는 이것의 희미한 반영에 불과한 것이다성부의 독특한 특성은 

그가 영원으로부터 성자를 낳으신다는 것(“The Father generates the Son from all eternity”)이다

특별히 성부의 사역은 구속사업을 계획하시며, 창조하시며, 섭리하시며, 삼위일체를 구속의 계획 속에 나타내는 일이다.

 

7.3.2   성자 하나님(the Son): 삼위 중 제 2위는 성자 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운다

그러나 성자가 이러한 명칭을 가지게 된 것은 그가 성부의 독생자(요한복음 1:14, 18, 3:16, 18, 

갈라디아서 4:4)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선택된 메시야가 되시기 때문이며(마태복음 8:29, 26:63, 

요한복음 1:49, 11:27),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말미암은 그의 특별한 탠생에 의한 것이다(누가복음 1:32, 35). 

삼위 중 제 2위인 성자의 특별한 특성은 그가 영원 전부터 성부에게서 출생했다

(“The Son is eternally begotten of the Father”는 것이다(시편 2:7, 사도행전 13:33, 히브리서 1:5). 

영원한 출생(“eternal generation”)에 의하여 성부는 신적 존재에 있어 성자의 인격적 존재의 원인이 되신다

특별히 성자의 사역은 중재의 사명이므로, 그는 창조의 사역을 중재하셨고(요한복음 1:3, 10, 히브리서 1:2, 3), 

또 구속의 사역도 중재하신다(에베소서 1:3-14).

 

7.3.3   성령 하나님(the Holy Spirit): 쏘시니언파와 유니태리언파와 현대주의자들은 성령을 

단순한 하나님의 능력이나 영향력이라고 말하지만, 성령은 분명히 하나의 인격이라고 

성경은 증언한다(요한복음 14:16, 17, 26, 15:26, 16:7-15, 로마서 8:26). 

성령은 지식(요한복음 14:26)과 감정(이사야 63:10, 에베소서 4:30)과 의지(사도행전 16:7, 

고린도전서 12:11)를 가지신다. 성경은 성령이 말하시며, 탐구하시며, 증거하시며, 명령하시며

계시하시며, 노력하시며, 중재하시는 분으로 말한다. 또 성령은 분명히 자신의 능력과는 

구별되신다(누가복음 1:35, 4:14, 사도행전 10:38, 고린도전서 2:4). 성령의 특별한 특성은 

그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신다(proceed)는 것이다(요한복음 15:26, 16:7, 로마서 8:9, 갈라디아서 4:6). 

성령의 사명은 창조와 구속을 완성하는 것이다(창세기 1:3, 욥기 26:13, 누가복음 1:35, 

요한복음 3:34, 고린도전서 12:4-11, 에베소서 2:22).


연관된 성경구절

1. 삼위일체(the Trinity)

이사야 61:1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마태복음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고린도후서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2. 영원한 출생(Eternal Generation)

시편 2:7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3. 성령의 발생(Procession of the Holy Spirit)

요한복음 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정리 문제>

1. 하나님에게 세 개체가 계신가?

2. 하나님에게서 한 위는 다른 위에 종속되는가?

3. 구약에서 삼위일체를 증명할 수 있는가?

4. 삼위일체에 대한 가장 유력한 증거는 무엇인가?

5. 신약에서 삼위일체를 가장 잘 나타내는 구절은?

6. 각 위에서 고유한 사역은 무엇인가?

8. 그리스도를 아들이라 부를 때 어떤 의미들이 있는가?

9. 각 위의 특성은 무엇인가?

10. 성령님도 인격이라고 증명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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